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교육 후기

[가족메이커 체험] 피아노건반과 게임기패드 만들기

 가족메이커 체험

늘 기대되는 가족메이커 체험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어린아이부터 성인분들까지 다양하게 체험을 하시면서 반응을 볼 수 있는 시간이라 가장 설레는 시간인데요~ 늘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고민에 빠지고 있습니다ㅎㅎ

이번주는 정말 역대급 꿀잼을 선사할 만한 체험용 키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직접 회로를 연결하고 피아노건반과 게임기 패드를 만들어서 직접 피아노도 쳐보고 게임도 해볼수 있는 핵꿀잼 패키지 입니다ㅎㅎㅎ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GOGO~!!


 메이키메이키 이해하기

혹시 메이키메이키 라는걸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쉽게 말씀드리면 수분이 있으면 전기가 통한다는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그걸 이용해서 과일이나 물 심지어는 사람 손과 같은 전기가 통하는 모든 매질을 통해 전기적 신호를 주게 됩니다. 

예를 한가지 들어볼께요. 만약에 1번 전선에 전기적 신호가 갔을때 '바나나'라는 음성이 흘러나오게 설정을 해 놓습니다. 그리고 1번 전선을 바나나에 연결 해줍니다. 그 다음 GND(그라운드; 일종의 -핀 역할을 한다)를 손에 연결하고, 그 손을 이용하여 바나나를 터치하면 전기가 흐르게 되면서 바나나 라는 음성이 나오게 됩니다.

혹시나 감전이 되는건 아닌가 전기가 무서우신 분들이 계실수 있겠죠?? 5V 입니다. 건전기 하나가 1.5V이니까 건전지 3개 정도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요, 건전지에 감전되시는 분들 없으시죠?? ㅎㅎㅎ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메이키메이키 만들기

메이키메이키는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것과 같은 별도의 보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메이키메이키 보드를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시간에 저희가 구성한 구섬품은 위와 같습니다. 아두이노 보드외에 커넥트핀, 악어집게, 브레드보드가 있고요 저항과 포트선이 있습니다. 돌돌 말려있는건 구리테이프 인데 이걸 이용하여 피아노 건반을 만들거예요. 그리고 게임기 패드도 보이네요ㅎㅎㅎ

이번시간에는 간단하게 전류, 전압 그리고 저항에 대해 간단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요, 그다음 피아노를 만들어서 직접 연주를 해보고 마지막 시간에는 게임기 패드를 만들어 게임을 하게 됩니다. 기대가 되시죠??ㅎㅎㅎ


 아두이노에 대해 이해하고 LED불 켜기

간단히 아두이노와 전기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드리려고 했는데요 조금 어려우셨을 수도 있겠어요ㅜㅜ 하지만 꼭 필요한 시간입니다. 이 부분이 먼저 선행되어 사전 지식을 가지고 계셔야 다음으로 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나 많은 가족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ㅎㅎㅎ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을 역시 부모님들이 도와주시면서 진행이 되니까 수월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부모님들은 늘 아이들에게 직접 해주시기 보다는 '이렇게이렇게 하는거래 한번 해볼까?' 라면서 아이들의 체험을 유도해 주시더라고요~ 너무너무 보기 좋았습니다ㅎㅎㅎ


 피아노건반 만들어서 피아노 연주하기

'아두이노 우노'에는 아쉽게도 아날로그핀이 6개밖에 없습니다.(A0~A5) 그래서 연주할 수 있는 건반이 '도,레,미,파,솔,라' 였어요. 그래도 학교종이 땡땡땡 까지는 연주할 수 있겠네요~ '아두이노 메가' 에는 아날로그핀이 16개가 있으니까 더 많은 건반을 연주 할 수 있겠죠??

메이키메이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원리 피아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아이들은 당연히 좋아하고 부모님들도 좋아하시더라고요ㅎㅎㅎ

다들 열심히 구리테이프를 이용하여 피아노를 만들고 있습니다ㅎㅎㅎ

구리테이프에 간혹 손이 베일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짜잔-☆

직접만든 피아노 건반에 악어집게를 이용하여 선을 연결하고 연주를 해보세요~ㅎㅎㅎ


 게임패드 만들어서 게임하기

'역시나 아날로그 핀이 6개만 있기 때문에 방향키(4개) 이외에 버튼 2가지만을 이용한 간단한 게임패드를 만드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피카추 배구', '마리오게임' 과 같은 단순한 플래쉬 게임을 하기에는 딱입니다!! 게임의 방향키가 필요없다면 6개의 버튼을 만들 수 있겠죠?? LOL도 할 수 있겠네요ㅎㅎㅎ

다들 추억에 빠져서 재밌게 게임하고 계시네요ㅎㅎㅎ

특히나 아버지분들이 아이들보다 더 좋아하시더라고요~ :D

오늘의 가족메이커 체험행사는 대성공입니다!!


 가족메이커 체험 후기

이번 컨텐츠가 피아노나 게임과 같은 아이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는 컨텐츠 였던만큼 정말 반응이 좋았습니다. 아이들이 더 좋아하니까 부모님들도 흡족해 하시더라구요~ 특히나 우리 아버님들 게임하실때 보니까 정말 열심히 하시더라구요ㅎㅎㅎ 앞으로도 모든 연령대의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계속해서 만들어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메이크잇나우 | 김건욱 | (우 : 1348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645번길 12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646-35-00394 | TEL : 070-8887-0703 | Mail : kgu0724@makeitnow.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성남분당-051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