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자료/HEXA BOARD

[헥사보드/이지블록] 전광판에 글자는 어떻게 표현할까?

 

안녕하세요~ 

메이크잇나우 입니다 :)

오늘부터 헥사보드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한달에 걸쳐 가져볼 건데요.

헥사보드에 내장되어있는 센서 외에도 외부센서 사용, WiFi 및 BLE 통신, AIoT, 데이터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적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

그러면 오늘 그 첫번째 시간 시작할까요??

 

▼▼▼ 잠깐!! 시작전에 헥사보드 챙기셨나요?? ▼▼▼

https://smartstore.naver.com/makeitnow/products/9829138976

 

헥사보드 HEXABOARD IoT, AI 교육용 보드 - 교과연계,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만능 코딩 교육

[메이크잇나우] 메이커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마켓입니다.

smartstore.naver.com

 

 

■  5X5 네오픽셀 사용하기

오늘 첫번째로 사용해 볼 센서는 헥사보드 중앙에 위치한 5X5 네오픽셀 LED 입니다.

 

네오픽셀은 각각의 내부에 R,G,B LED가 들어있어 이 LED색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색을 연출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각각 8bit로 0~255까지의 값을 가지기 때문에 총 1677만가지의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전광판에 글자는 어떻게 표현할까?

우리 주변에 보이는 다양한 형태의 전광판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모두 작은 도트들이 모여 글자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LED를 매트릭스 형태로 배열하여 문자, 그림, 패턴 등 원하는 형태를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를 도트매트릭스 라고 합니다.

디지털 신호로 1을 입력한 위치는 불이 켜지고, 0을 입력한 위치는 꺼지는 2진법을 활용하여 원하는 부분만 빠르게 불을 켜서 원하는 형태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는 빠르게 움직이면서 하나씩 켜고 끄고 하지만, 그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우리 눈으로는 이를 볼 수 없어 계속 켜져있는것 처럼 보이게 되는것입니다.

 

헥사보드의 5X5 배열도 알파벳과 숫자를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LED를 개별적으로 제어하여 본인이 원하는 그림, 패턴 등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지커넥터 'RGB LED' 블록 사용하기

메이크잇나우 홈페이지에서는 다운로드 없이 '이지블록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지블록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더욱 손쉽게 헥사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이지블록스에서 같이 해봐요!! ▼▼▼

https://block.makeitnow.kr/

 

EASY BLOCKS

 

block.makeitnow.kr

 

헥사보드의 디스플레이 탭에는 'RGB LED'를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블록들이 많은데요.

몇개의 블록을 활용하여 표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자열 슬라이드 입니다.

단순하게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고 색상을 지정하는것 만으로고 원하는 문자를 슬라이드 해서 보여줍니다.

문자를 자동으로 만들어서 슬라이드 해주는 모습입니다.

빠르기와 밝기의 설정에 따라서 속도 조절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어 매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한번 띄워볼까요??

단순히 블럭 하나를 통해 손쉽게 이모티콘을 만들어 보았어요 :)

그러면 조금 더 활용을 해볼까요??

오늘 첫 시간에 여러분을 만나 두근거리는 마음을 표현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지블록스에서 직접 만들어 보시고,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

 

** 헥사보드를 구매하시면, 수정이 필요없는 완성형 교육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

 

▼▼▼ 새롭게 출시 된 헥사보드를 만나보세요!! ▼▼▼

https://smartstore.naver.com/makeitnow/products/9829138976

 

헥사보드 HEXABOARD IoT, AI 교육용 보드 - 교과연계,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만능 코딩 교육

[메이크잇나우] 메이커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마켓입니다.

smartstore.naver.com

 

▼▼▼ 리뉴얼 된 new 스마트시티 키트를 만나보세요!! ▼▼▼

https://smartstore.naver.com/makeitnow/products/6039306274

 

[스마트시티 종합편] IoT 스마트시티 키트 - 풀패키지 사물인터넷 교육용 교구 무료배송 : 메이크

[메이크잇나우] 메이커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마켓입니다.

smartstore.naver.com

 

▼▼▼ 교육/출강/구매 문의(카카오톡 채팅) ▼▼▼

https://pf.kakao.com/_MVWdT

 

MAKE IT NOW

디지털 교육을 위한 시작 S/W교육, IoT, AI, 메이커 교육, 3D프린팅, 레이저커팅 교육

pf.kakao.com

 

사업자 정보 표시
메이크잇나우 | 김건욱 | (우 : 1348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645번길 12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646-35-00394 | TEL : 070-8887-0703 | Mail : kgu0724@makeitnow.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성남분당-051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