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자료

라즈베리파이 설치 및 기본 세팅

라즈베리파이를 배우는 분들이 너무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2016년 라즈베리파이3까지 출시가 되면서 점차 라즈베리파이가 훨씬 업그레이드 되고 있네요!!!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는 초급 개발자들부터 고급 개발자들까지 다양한 층에서 사용을 하면서 널리 확산되고 있으니, 여러분도 빨리 시작해보세요^^ 

라즈베리파이로 만들어진 것들을 보면 대단한 것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3 B모델 (현재 라즈베리파이4 출시)

 

○ 라즈베리파이의 탄생??

라즈베리 파이는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에 의해 아이들이 싸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육용 컴퓨터를 목표로 개발되었다. 요즘 대부분의 집에 컴퓨터 한 두대씩은 있지만 이러한 컴퓨터들을 아이들이 마음대로 설치, 삭제, 수정 하며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며 컴퓨터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은 찾아보기 힘들다.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보통 컴퓨터 한 대를 마련하려면 수십만원이 드는 것을 생각하면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만들기는 어렵다. 교육하려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가르치는 정도로만 활용 가능하다. 컴퓨터를 가르치려는 아이들이 자신의 컴퓨터를 가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대의 컴퓨터를 가지고 마음껏 다양한 OS 를 설치해보고 다양한 설정들을 변경해보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고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OS 를 변경해보는 등 깊이 있게, 자유롭게 컴퓨터를 가지고 놀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것이 라즈베이 파이입니다.

 

○ 라즈베리파이 설치하기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라즈비안을 다운 받아줍니다. NOOBS는 Raspbian을 쉽게 설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되어 있지만, 저는 바로 Raspbian을 설치 해보도록 합니다. 

 

왼쪽 버젼의 DESKTOP 버젼의 Download ZIP 파일을 클릭.

 

○ SD Card Format (SD카드 포맷하기)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

 기존에 SD카드를 사용 중인 사람들이라면 SD카드 포멧을 먼저 해줘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SD카드 포멧 파일을 다운 받은 후에  Overwrite Format을 해줍니다. 

 

○ SD Card에 라즈베리파이 img 씌우기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source=typ_redirect

 라즈베리파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SD Card에 img파일을 씌워줘야합니다.  우선 위 링크를 통해 다운을 받아 주시구요~

 

 설치한 라즈베리파이 img파일을 win32 Disk Image 파일 디렉터리를 설정해 준 후 Write를 눌러 줍니다.

 

 

 설치 진행 중...

 

 

이제 Write완료한 SD Card를 라즈베리파이 SD카드를 넣는 곳에 넣고 선을 연결하면 ~ 자동으로 부팅이 된답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간단한 셋팅을 통해서 라즈베리파이 셋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메뉴 화면

[ 라즈베리파이 세팅하기 ]

OS설치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다면 이미 절반은 오셨습니다.

이제는 라즈베리파이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기본 설정(계정, 언어, 화면, 네트워크, 키보드 등..)을 세팅하도록 할 것입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세팅하는 방법으로는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윈도우 화면- 를 사용하는 방법과 CLI (Command-Line Interface) -프롬프트라 부르며 검은 화면에 텍스트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주로 CLI상에서 명령어로 세팅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나, GUI상에서 세팅하는 방법도 부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터미널을 실행시켜 주시고

$sudo raspi-config 를 입력하면 여러 가지 메뉴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계정 설정

  - 라즈베리파이를 처음 설치하게 되면 사용자 계정은 ‘pi’이며, 암호는 ‘raspberry’입니다.

 라즈베리파이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sudo raspi-config를 실행하기 이전에

라즈베리파이를 우선 업그레이드를 하는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업그래이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두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라즈베리파이 한글 폰트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에는 한글 폰트로 바꾸게 되면 깨짐 현상이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폰트를 설치를 해주셔야 한글이 정상적으로 나오니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창에 명령어를 입력해서 다운을 받으면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ibus ibus-hangul ttf-unfonts-core (이전버전)

$sudo apt-get install fonts-unfonts-core

$sudo apt-get install ibus ibus-hangul설치 중간에 [ Y / N ]는 과감히 Y를 누르고 엔터를 쳐주세요.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바로 한글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나중에 재부팅을 해줘야하는데요.
아래 추가적인 설정을 마치고 재부팅을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어 설정 ( GIF파일 )
  - 언어설정은 아래 GIF파일을 따라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시간대 설정
 아래 사진과 같이 시간대 설정을 해주세요~

 키보드 설정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프롬프트 창에서 ‘reboot’을 입력하거나,

GUI메뉴바에서 Shutdown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하실 유투브 링크도 공유드립니다.



출처: https://kgu0724.tistory.com/159 [병아리 개발자의 이야기]

사업자 정보 표시
메이크잇나우 | 김건욱 | (우 : 1348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645번길 12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646-35-00394 | TEL : 070-8887-0703 | Mail : kgu0724@makeitnow.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성남분당-051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