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교육 후기

[메이커 교육] 메이커 교육 3주차 아두이노 배우기 ①

○ 메이커 교육 - 아두이노 사용하기

메이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소프트웨어 입니다. 소프트웨어는 내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인데요. 그 중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것이 아두이노 입니다.

아두이노가 처음 개발된 곳은 이탈리아인데요. IT쪽으로 큰 지식은 없으나 다양한 작업을 하고 싶어하는 예술가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처음 만들어졌다고 해요.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고 쉬운편입니다. 그래서 처음 접하는 친구들도 쉽게 따라하고 배울수 있습니다.

단, 저희는 마우스로 쉽게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코딩을 하지는 않습니다. 직접 글자 하나하나 타이핑을 해보면서 코딩을 하였습니다. 지금 당장은 조금 더 어려울지 몰라도 코딩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응용하는데는 확실히 엄청난 도움이 된답니다.


○ 메이커 교육 - 아두이노 이해하기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는 친구들을 위해 아주 기초적인 전기의 흐름이나, 아두이노 보드의 중요 기능들에 대해 다같이 직접 만저보고 살펴보면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다소 지루할 수 있는 파트도 친구들이 집중하면서 잘 따라 오더라구요~ㅎㅎㅎ

사실 컴퓨터 수업의 가장 큰 단점은 친구들이 수업을 안듣고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는 거예요.

하지만 우리 친구들 정말 집중 잘하네요!! (선생님이 잘 가르치셔서 그런가요??ㅎㅎㅎ)


○ 메이커 교육 - 아두이노 실습하기

아두이노를 나눠주고 직접 LED를 켜고 끄도록 코딩을 해보았어요!! 친구들이 많이 어려워 할 줄 알았는데 이해도 빠르고 수업을 정말 잘 따라오네요~


정말 우리 친구들 너무 잘 따라오네요~

자신이 원하는 색의 불을 켜고 있는데 벌써 이해를 하고 스스로 2개의 불을 켠 친구도 있네요~

코딩을 단순히 따라서 타이핑 하는것이 아니라 직접 이해하고 벌써 응용을 할 수 있어요!!!!

어려워 하는 친구들은 옆에서 같이 도와주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아요~ :D

이제 우리 친구들의 실력을 한번 볼까요??

3가지색의 LED를 이용하여 신호등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하나를 알려주면 열을 아는 우리 친구들 입니다~ㅎㅎㅎ

불을 몇초동안 켜고 어떤색 불을 켤지 스스로 코딩을 하고 있어요!! 정말 대단하죠?!!

친구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은 걱정하지 마세요!!

선생님이 옆에서 하나씩 하나씩 알려주고 스스로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 메이커 교육 후기

눈으로만 보고 귀로만 듣는것이 아니라 직접 만지고 체험하고 경험하는것들이 친구들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흥미를 유발하여 스스로 하고자하는 의지를 가지게끔 교육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영문타자를 한땀한땀 타이핑하여 코딩을 하고 그것을 가지고 직접 연결한 LED에 불이 들어오는 과정을 보고나니 아이들이 너무 재밌어 하더라고요. 오늘도 메이커에 한발 다가선 친구들입니다~ :D


사업자 정보 표시
메이크잇나우 | 김건욱 | (우 : 1348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645번길 12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646-35-00394 | TEL : 070-8887-0703 | Mail : kgu0724@makeitnow.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성남분당-051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